비전, 미션, 핵심가치 설명과 연결
비전은 조직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미래 지향점이며, 미션은 조직의 구성, 활동, 목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조직의 정체성과 존재 이유를 정의한다. 이러한 비전과 미션은 구체적인 핵심가치와 연결되어야 하며, 조직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노력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한국인사조직학회의 비전에서 키워드는 ‘선도’, ‘세계’, ‘공헌’, ‘대표’로 요약될 수 있으며, 미션에서 명시된 ‘매니지먼트 학술공동체’의 ‘연구, 교육, 교류’ 활동을 통해 ‘학문의 지속적 발전’을 이끌고 ‘조직/사회에 공헌’하며 궁극적으로 ‘세계에 공헌하는 한국 대표 학회’를 지향한다.
(3) 핵심가치
학술적 우수성과 전문성 다양성과 상호존중
학문적∙사회적∙지리적 균형과 확장 윤리성과 공정성
미션에 기반한 비전 달성을 위한 학회의 운영과 행동 원칙으로 4대 핵심가치를 규정함
- ‘학술적 우수성과 전문성’은 매니지먼트 학문의 지속적인 발전과 선도를 위해 필수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이다.
- ‘학문적, 사회적, 지리적 균형과 확장’ 은 세계적 수준의 한국 대표 학회가 되기 위해 필연적이다. 매니지먼트는 학문적 특성상 인사관리, 조직행동, 조직이론, 경영전략 등 여러 세부 분야가 존재하기에 학문적 균형이 중요하다. 더불어, 학계, 산업계, 지역사회, 정부, 그리고 국내와 해외를 같이 고려함으로써 균형적인 발전을 이끌고, 기업과 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세계적인 학회로 성장할 수 있다.
- ’상호존중’ ’에 기반하여 학회구성원의 성별, 연령, 전문성의 ‘다양성’을 추구함으로써 학술 활동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윤리성과 공정성’ 은 학술 활동의 근간으로서 학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필연적인 핵심가치이다.